19세기 후반, 안동유림은 전통적으로 척사항쟁의 선두를 걸었다. 그래서 영남 만인소와 갑오의병 및 을미의병이 그 어느 지역보다 일찍, 그리고 강하게 전개되었다. 그러므로 근대화의 길이 그만큼 늦었고,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 일부 안동유림은 빠른 속도로 변혁을 꾀하기 시작하였다. 양반 세력이
안동병산서원
서애 유성룡의 높은 학덕과 훈업을 숭모, 그 제향을 받들고 그 학문을 전승하기 위하여, 그가 죽은 7년 뒤인 광해 6년(1614)유림에서 세웠다. (건물은 그가 죽은 이듬해인 광해 원년에 세우고, 광해 6년에는 위패를 모셨다고 함.)뒤에 그의 셋째 아들 수암 진을 배향했다.
솟을대문인 정문 부
Ⅰ. 서론
전근대 사회에는 무수한 종류의 제사가 있었다. 삼국시대 이전부터 내려오던 전통적인 토속제사가 있었는가 하면 삼국시대 이전부터 내려오던 전통적인 토속 제사가 있었는가 하면 유교가 도입된 이후에 들어온 수많은 유교식(혹은 중국식)제사가 있었고, 후에 불교와 도교가 전래되면서
Ⅰ. 개요
우리나라는 해방, 1950년 한국전쟁의 격동기를 거치고 무엇보다 1960년대의 산업화과정을 겪으면서 농경사회에서 공업사회로 진입하였다.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라 개인적인 차원에서부터 시작하여 가족사회, 국가 모든 영역이 크게 변하게 되었다.
대체로 현대에 이르러 도시가족이 농촌가
안동김씨의 세도정치 밑에서 불우하게 지냈다. 그 당시 똑똑한 왕족을 죽이기까지 하는 안동 김씨들의 권세로부터 살아남기 위하여 이하응은 불량배와 어울리며 거지처럼 구걸 행세까지 해 안동김씨들의 감시에서 벗어났다.
이하응은 당시 임금이었던 철종에게 아들이 없자, 대왕대비인 신정왕후
Ⅰ. 들어가면서
사람들은 본성적으로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자신만의 꿈의 세계를 지향하고 방문하기를 소망한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서 개발된 테마파크는 우리들이 소망하는 새로운 꿈과 희망이 있는 이상향의 세계를 현실세계에서 구현한 공간이라 할 수 있다. 즉 테마파크는 복잡한 현대사
- 헛제사밥
유교적 성향이 강한 안동에서는 조상을 지극 정성으로 모시고 손님을 접대하는 일이 가장 큰 책임이라고 여겨지므로 제사를 매우 중요시 여긴다. 이때 제사를 지낸 나머지 음식으로 비빔밥을 만들어 먹는 풍습이 있는데 이러한 의를 이어받아 제사를 지내지 않고 제사상에 올라가는 음식
Ⅱ. 사림의 계보
1. 이이-김장생-송시열
이이 - 김장생 - 송시열’을 연결한 것은, 이이를 중심으로 연결되는 호서지역의 서인들은 김장생 - 송시열로 이어지면서 이이 중심의 성리학 이해와 절의를 중심으로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이를 중심으로 한 학파는 그와 동시대에 교류한 학
안동 김문 및 노론 세력이 축출되었고, 대신 소외받던 인사들에 대해 당파를 초월한 능력 위주의 고른 등용이 이루어졌다든지, 혹은 남인정권 혹은 남인내각이라는 인식이 팽배했었다. 대원군에 대한 최초의 저작인 박제형의 「근세조선정감(상)」을 보면 대원군은 구페일소를 과감하게 추진했으나 그